이장우·나경원 의원, 23일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 국정감사에서 집중 추궁

이장우 의원이 23일 오전 충남대학교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 국정감사에서  성낙인 서울대 총장의 답변을 듣고 있다. / 뉴스티앤티 DB

이장우(재선, 대전 동구) 자유한국당 의원은 23일 “김상곤 교육부 장관은 논문 표절이 사실로 밝혀지면 즉각 교육부 장관직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충남대학교 본관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 국정감사에서 “김상곤 장관의 인사청문회 당시, 전체 논문 30%가 한국·일본 논문을 베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석사 논문도 130여 곳 표절 했다는 얘기가 나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박사 논문도 80여 곳 정도 논문 중복 게재 의혹이 일었다”며 “일부에서는 (김 장관을) 표절왕이라 부르고 있다. 만약 논문 표절이 사실이라면, 김 장관은 즉각 장관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의원은 성낙인 서울대학교 총장에게 “이러한 논란의 중심에 김 장관에게 학위를 준 서울대가 있다. 서울대는 표절 의혹을 확실히 조사해야 한다”면서 “이는 서울대의 명예가 걸린 것이다. 성 총장은 관련 자료를 확실하게 정리해서 보내달라”고 강조했다.

나경원(3선, 서울 동작구을) 자유한국당 의원 역시 성 총장에게 “서울대 규정에 따르면, 연구진실성위원회는 제보 30일 이내 예비조사위원회를 꾸려야 한다. 그러나 서울대는 6월에 김 장관 논문 표절 제보를 받고도 약 3개월이 지난 후에야 예비조사위를 구성했다”고 서울대의 늑장 대응을 지적했다.

나 의원은 “(논문 표절 관련) 본조사도 지난 20일에야 착수했다. 규정을 어기면서까지 시간을 끈 이유가 무엇이냐”며 “성 총장은 관련 의혹을 확실히 해명해 서울대의 명예를 지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성낙인 서울대 총장이 23일 오전 충남대학교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 국정감사에서 김상곤 교육부 장관의 논문 표절 의혹 관련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뉴스티앤티 DB

한편, 성 총장은 “부정행위가 있었다면 학위가 취소될 것”이라며 “연구진실성위원회에서 박사학위 논문은 부정행위가 아니라는 판단을 내렸다. 석사학위 논문은 위원회의 본회의를 통해 최종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