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미래 김종민 세종갑 국회의원 후보는 "정치행정수도 세종을 완성하는 것은 지방분권을 위한 가장 중요한 일로, 이를 완성할 적임자는 나"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세종시는 수도권 과밀화를 막고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정치행정수도로 계획됐으나, 10여 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미완성으로 남아 있다. 이로 인해 지역의 불균형은 심화되고, 출산율 또한 감소해 지방이 소멸할 위기에 처했다고 김 후보는 진단했다.

그는 노무현 대통령 대변인, 충남부지사 재선 국회의원 두루 거친 자신만이 세종시 완성으로 대한민국 미래를 향한 첫 단추를 끼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뉴스티앤티는 다가오는 총선을 앞두고 김종민 후보를 만나 본선 승리 전략과 공약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새로운미래 김종민 세종갑 후보
새로운미래 김종민 세종갑 후보

정치 입문 및 총선에 출마하게 된 계기에 대해 말해 달라.

세종시는 수도권 과밀화를 막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정치행정수도로 계획됐다. 10여 년의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미완성으로 남아있다. 그러는 동안 지역불균형이 심화되었고 출산율은 감소해 지방이 소멸할 위기에 처했다. 위기 극복을 위해 세종시를 원안대로 완성해야 한다.

지금 대한민국이 가진 대부분 문제는 세종시 완성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 세종시 완성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향한 첫 단추를 제대로 끼우고자 한다.

 

국회 입성 시 가장 먼저 실행할 공약이 있다면 무엇인가.

22대 국회 입성 전에 실행을 약속한 공약이 있다. 세종지방법원 설치와 관련된 ‘각급 법원의 설치와 관할구역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법원설치법)’을 통과시키는 것이다.

세종시의 인구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고 그에 따라 사건이 늘어남에도 세종시의 격에 걸맞은 법원이 설치되지 않고 있다. 대법원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도 세종지방법원 설치법안에 우호적인 만큼 21대 국회 안에 세종지방법원 설치를 완수하겠다.

 

지역 발전을 위한 핵심 공약이 있다면 소개해 달라.

정치행정수도 완성이 가장 핵심 공약이다. 정치행정수도를 완성하는 것은 지방분권을 위한 가장 중요한 일이자 가장 필요한 일이다. 대통령 세종집무실은 행복도시법 제16조2항에 강행규정으로 개정하고 이에 대한 위헌법률심판이 진행될 경우 관습헌법 결정례를 변경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다.

현재 국회 세종의사당은 추진위원회조차 구성되지 않았다. 보통 초선이 참여하는 것이 관례인 국회 운영위원회에 참여해 세종의사당 이전에 대해 꼼꼼하게 감시하고 신속히 추진할 것을 약속드린다.

 

새로운미래 김종민 세종갑 후보
새로운미래 김종민 세종갑 후보

타 후보와 비교했을 때 자신만의 강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지금 세종시에는 시간이 많지 않다. 실력이 검증된, 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필요하다.

노무현 대통령 대변인 5년, 충남부지사, 재선 국회의원 8년 동안 정치적, 지역적 현안과 문제들을 해결한 경험이 있다.

 

총선 승리 전략에 대해 설명해 달라.

지난 8년 동안의 정치, 의정활동은 노무현의 길을 이어 달리는 것이다.

제가 앞장섰던 정치개혁, 선거법개혁, 국회개혁, 정당개혁, 제왕적 대통령제 폐지, 개헌 등은 노무현 대통령의 필생의 업이었다.

노무현 대통령이 세종을 설계했을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대변인으로 그 자리에 있었다. 국회 개헌특위에서 행정수도 헌법명문화를, 국회 운영위 국정감사에서 세종분원 추진을 적극 주장했다. 본회의 연설에서 행정수도의 필요성을 역설했고, 국회법 개정과 설계비 확보에 앞장서 2019년 세종 명예시민으로 선정된 바 있다.

세종이 어떤 모습일 때 완성에 가까운지 제일 잘 아는 사람이라 자신한다.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세종시민께서 잘 판단해 주실 것이라 믿는다.

 

이번 총선으로 강조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무엇인가.

법사위원 4년을 포함해 재선 국회의원 8년 동안 검찰개혁과 정치개혁, 선거법개혁, 국회개혁, 제왕적 대통령제 폐지, 개헌, 국민통합의 정치에 앞장서 왔다.

세종시의 설계부터 참여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목소리를 냈다.

김종민은 노무현의 못다 이룬 꿈을 이어 달릴 적임자이자 일머리가 다른 실력 있는 정치인이다. 세종시의 미래가 곧 대한민국의 미래로, 세종시민의 꿈과 세종시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인물은 김종민이라 자신한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